본문 바로가기
알뜰 깨알 뉴스 집합

선풍기와 서큘레이터 차이, 활용법

by 소피스트28호 2024. 5. 3.
반응형

선풍기와 서큘레이터, 모양은 비슷하지만 기능은 차이가 있습니다. 작동원리가 달라 용도 역시 다릅니다. 서큘레이터는 공기의 순환 기능을 높여 에어컨과 쓰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선풍기와 서큘레이터 차이점


선풍기와 서큘레이터는 날개가 회전하면서 바람을 일으키는 것은 같지만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람의 세기와 방향, 용도는 조금 다릅니다. 또 날개 없는 선풍기도 나와 선택을 더욱 고민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❶ 선풍기

알트태그-선풍기 바람의 원리
△선풍기

바람 도달 거리
넓고 짦음

바람이 퍼지는 구조
바람세기 약한편

즉각적으로
시원한 바람을
맞기에 적합


가격면에서
비교적 저렴

공기순환에는
한계가 있음



선풍기는 전통적인 여름 가전제품입니다. 선풍기 뒤쪽 공기를 빨아들여 바람을 만드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날개가 만들어내는 바람을 직접 맞기 때문에 시원한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납니다. 선풍기에는 일반적으로 3~5개의 날개가 달려 있는데 날개가 많을수록 바람은 부드러워지고 소음도 감소합니다. 날개 수가 적으면 바람이 더 멀리 가는 장점이 있습니다.

날개 없는 선풍기도 있습니다. 원기둥 위에 둥근 고리가 있는 모양이 기본 형태입니다. 원기둥에는 전기모터가 내장돼 초당 20리터 정도의 공기를 흡입할 수 있습니다. 흡입된 공기는 위쪽의 둥근 고리로 이동해 안쪽의 작은 틈으로 빠져 나옵니다. 공기나 물이 빠른 속도로 흐르면 압력이 낮아지는데 둥근 고리 안쪽의 기압이 낮아지면서 주변 공기가 고리 안쪽으로 이동해 바람은 더욱 증폭됩니다. 처음 빨아들일때보다 15배나 더 강한 바람이 나오게 됩니다.

알트태그-날개없는 선풍기 모델
알트태그-날개없는 선풍기의 원리



공기나 물이 빠른 속도로 흐르면 압력이 낮아지고 느린 속도로 흐르면 압력이 커지는 베르누이의 원리를 적용한 과학적 산물입니다. 날개 없는 선풍기는 안전성 때문에 어린아이들을 키우는 가정에 적합하고 바람이 균일한 특성이 있습니다. 반면 날개 선풍기보다 소움이 크고 에너지 효율이 낮은 단점도 있습니다.

알트태그-다이슨 날개없는 선풍기 바로가기
다이슨 홈페이지 바로가기



❷ 서큘레이터(circulate)

서큘레이터는 말 그대로 순환시키는 기계를 의미합니다. 1940년대에 등장해 역사가 길지만 국내엔 2014년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알트태그-서큘레이터 바람의 원리
△서큘레이터

바람 도달 거리
좁고 멀리

바람을 모아주는
원통형 구조

바람세기 강한편

전체공기 순환에 적합

에어컨과 함께
사용하면
냉방효과 증대

소음 큰 편이며
직접적으로 바람을
쐬기는 어려움



선풍기와 비슷하지만 작동방식은 다릅니다. 선풍기는 내부에 있는 모터로 날개를 회전시켜 바람을 만드는 반면 서큘레이터는 공기를 흡입한 뒤 원통형 몸체로 압축해 풍량을 키워 직선형 바람을 멀리까지 내뿜습니다. 가정용은 15~20m정도, 대형 제품은 30~40m까지 공기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집안 내 공기 순환이나 환기에 좋고 특히 에어컨과 같이 가동하면 냉방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제습기와 함께 사용해도 좋고 실내에서 빨래를 건조할 경우에도 좋습니다. 크기도 일반적으로 선풍기보다 작기 때문에 좁은 원룸의 경우 공간을 덜 차지하는 서큘레이터를 사용하는 게 적합할 수 있습니다.

반면 선풍기에 비해 소음이 크고 직접적으로 바람을 쐬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 가격을 고려한다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선풍기가 더 경제적입니다.

알트태그-선풍기와 서큘레이터 활용 뉴스 바로가기
선풍기와 서큘레이터 비교 뉴스 바로가기



모터 종류도확인해야‥AC, DC, BLDC


선풍기나 서큘레이터를 구입할 때 어떤 모터를 사용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모터 종류에 따라 가격과 에너지 효율, 내구성, 소음, 풍량 등에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AC모터 DC모터 BLDC모터

알트태그-BLDC 모터의 구조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AC에 비해 
가격 높음
△에너지 효율
좋음
△ 가격 높음
△에너지 효율
좋음
내구성 우수 AC에 비해
내구성 약함
내구성 좋음
△소음 있음
△풍력 제한적
다양한
풍량 제공
△소음 적음
△세밀한 풍량
제공



❶ 저렴하고 힘쎈 AC모터

만약 제품명에 특별한 언급이 없다면 일반적으로 AC모터가 사용된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에 선풍기가 처음 보급됐던 1960년부터 사용됐습니다.가격이 저렴하고 힘이 세지만 구조적 한계로 바람 세기를 미세하게 조절할 수 없고 소음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장시간 사용하면 더운 바람이 나올 수 있습니다.

❷ 비싸지만 섬세한 DC모터

AC모터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게 DC모터입니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싸지만 바람의 세기를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 회전 소음이 적고 에너지 효율이 좋아 프리미엄 제품에 주로 사용됩니다. 전력소비량이 AC모터 대비 3배정도 낮다고 합니다.

❸ 강력함과 세밀함을 동시에 갖춘 BLDC모터

알트태그-네이버 쇼핑 BLDC 선풍기 화면
네이버쇼핑 BLDC선풍기 갈무리



BLDC모터는 '브러시리스 DC모터'의 줄임말입니다. 모터 내부의 마모되기 쉬운 부분인 '브러시(brush)'를 제거해 마찰로 인한 내구성 문제를 해결하고 고속회전에 무리가 없도록 한 새로운 모터 방식입니다. DC모터에 비해 풍량은 훨씬 강한데 소음은 적습니다.

약풍, 보통, 강풍 수준이던 풍량도 수십단계까지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BLDC 모터를 장착한 제품은 최대 풍량이 세고 바람의 직진성도 강해 기존 선풍기보다 활용도가 높습니다. 서큘레이터처럼 환기 용도나 에어컨 바람을 확산하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알트태그-네이버 BLDC 선풍기 쇼핑
네이버쇼핑에서 BLDC 선풍기 보기



선풍기와 서큘레이터 활용방법

선풍기와 서큘레이터는 에어컨과 함께 사용하면 냉방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냉기를 골고루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에어컨과 마주보고 가동해도 좋고 등진 방향으로 작동해도 좋습니다. 등진 방향으로 가동하면 냉기를 먼 곳까지 전달할 수 있고 마주보는 방향으로 가동하면 냉기를 실내에 골고루 퍼트릴 수 있습니다. 이때 선풍기나 서큘레이터는 회전시키지 않고 고정해두고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회전할수록 바람 이동에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알트태그-한국에너지공단 바로가기
한국에너지공단 바로가기



선풍기 바람을 가까이에서 오래 쐬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 잠을 자는동안 얼굴에 직접 바람을 맞으면 호흡기와 안구 점막이 건조해져 감기에 걸리는 등 건강상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에어컨 ‘인버터형’·‘정속형’ 확인방법 ‥ 냉방비 절감 꿀팁

에어컨은 '인버터형'과 '정속형'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인버터형은 계속 켜두기, 정속형은 껐다 켰다를 반복하면 냉방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확인방법과 냉방비 절감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인

world-curiosity.com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 ‘적정’ 또는 10~15% 높게, 겨울에도 높게

여름철 타이어는 적정 공기압 또는 10~15% 정도 높게 넣는 게 좋습니다. 타이어 기술이 발전해 적정 공기압만 유지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공기압이 낮으면 접지면이 넓어져 열이 과다하게 발

world-curiosity.com

 

 

전기차와 혹한·폭염‥주행거리 TOP 모델 &전고체 배터리

전기차가 혹한은 물론 폭염의 영향도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행거리가 짧아지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미국 보고서 내용과 주행거리가 좋은 TPO모델 전기차는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폭염에

world-curiosity.com

 

반응형

댓글